회원등록 비번분실

 

 

circle02_pink.gif

우리말 맞춤법

 

circle02_pink.gif

순우리말사전

 

circle02_pink.gif

민속문화대백과사전

 

circle02_pink.gif

표준국어대사전

 

 

 

 

 

circle02_pink.gif

자유게시판

 

circle02_pink.gif

 

circle02_pink.gif

삶속의 행복

 

circle02_pink.gif

영상시

 

circle02_pink.gif

좋은시

 

circle02_pink.gif

좋은글

 

circle02_pink.gif

연습게시판

 

circle02_pink.gif

추천도서

 

 

 

circle02_pink.gif

임윤규

 

circle02_pink.gif

손석진

 

circle02_pink.gif

 

 

전체방문 : 49,025
오늘방문 : 29
어제방문 : 31
전체글등록 : 2,706
오늘글등록 : 0
전체답변글 : 1
댓글및쪽글 : 683

 

 

 

 

 

 

  main news
꽃잎차 만들기
꽃잎으로 만들 수 있는 차를 소개 합니다
인터넷에서 가져온 자료 입니다.
작성자 설연화
작성일 2007-01-03 02:19
홈페이지 http://sichenji.com
ㆍ추천: 54  ㆍ조회: 4895      
여러가지 꽃잎차
☆ 칡꽃차
대용차로서 음력 7-8월에 칡꽃을 따서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음건한 뒤 이를 무쇠솥에서 가볍게 덖어낸다. 연한 갈색 색감과 은은한 향취에 덧붙여 화려하지 않은 칡꽃의 마각은 맑고 소탈한 삶을 살아가는 산인을 연상시킨다.

☆ 국화차
옛날 공부하는 선비들이 날씨가 으슬으슬 싸늘해지면 국화꽃잎을 말려두었다가 독서시의 벗으로서 그잎을 다려마시곤 하였다. 생약명이 구절초와 고억인 가을 야생국화들은 몸을 덥혀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차를 마시면 냉증등을 다스리는데 좋다.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이 식후에 음용하면 속이 편안해진다. 또한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되어 있는 황국은 해열, 진정, 해독의 작용이 뛰어나, 감기기운이 있을때나, 폐렴, 기관지염에 걸렸을 때 복용하면 좋다.

☆ 난꽃차
성요셉 병원에 봉직하고 계신 이옥자 수녀님의 음차의 멋을 보면 평소 난을 가꾸며 그꽃과 향기를 즐기시다가, 꽃이 지게 되면 그를 잘 말려 보관해 둔다. 그리고 적막한 처소에서 홀로 혹은 귀한 손님가 함께 차를 내어 마실 때, 연록의 싱그런 찻물에 말린 난초꽃을 뛰어 오랜 벗인 난초의 고귀한 품성을 닮으시려 하신다. 일종의 향편차로서 쟈스민 꽃잎을 첨가한 향편차보다 훨씬 은은하고 고상한 풍취를 선사한다.

☆ 연화차
진흙속에 피는 꽃, 오염되지 않는 청정법계의 상징인 연화 개화기는 양력 7-8월경. 그 열매을 먹으면 극락의 꿈을 꾸고 속세의 근심 걱정을 잊게 한다 하여 일명 망우초라 불리는 이꽃은 밤이면 봉오리를 오므리는 습성이 있다. 때문에 해질녂 꽃잎속에 차잎을 넣고 밤새 두면 차의 탈취 작용으로 연꽃 특유의 향기를 훕수한 이름도 멋들어진 연화차가 다음날 새벽 이슬을 맞고 탄생한다. 이 차를 은제 다기에 담아 마신다. 이 우아한 찬잔에 연록의 고운 차를 대접받는 손님들은 한껏 행복해진다.

☆ 인동꽃차
장마비가 거센 와중 간혹 비가 오기전 주변 야산으로 산책을 나가면 산비탈 덤불 속같은 곳에 인동덩굴이 무성히 자라고 거기 흰 듯 노란 듯 길죽한 인동꽃이 잔뜩 매달려 피어 있음을 볼수 있다. 덩굴로 자라는 반상록성의 활엽수인 인동덩굴은 능박나무라고도 하며 6-7월경 개화하는데 처음에는 희게 피었다가 시일이 지남에 따라 누렇게 변한다. 그래서 금은화라는 예쁜 이명을 지니고 있다. 이 인동덩굴은 모진 겨울을 이기고 꿋꿋이 자라나는 기특한 식물로 노옹수, 금채고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꽃은 6-7월경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 그대로 쓰며 특히 해열, 해독, 소종, 수렴의 효능이 뛰어나다. 감기, 이질, 장염, 임파선종, 각종종기 증으로 괴로워하는 사람이 마시면 좋다.


☆ 해당화차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수인 해당화는 매괴화, 필두화, 배회화, 적미미등의 이명으로 불리우며 해마다 5-7월이면 동해안 백사장을 따라 수 Km 씩 해변 울타리를 이루고는 붉은 꽃을 피워 올린다. 차거리로 쓸 해당화 꽃잎은 초여름 꽃이 피기 시작하때 채취하여, 음건하후 미온의 불길로 약간 덖어서 건조시니다. 일교차가 심하고 한기가 으슬으슬 사람을 위축시키는 때에 귀한 손님 청해놓고 더운물에 우려내어 마시는 해당화차는 달착지근한 맛과 은은한 향이 일품이다. 이 해당화 꽃은 혈행을 순조롭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효험이 있다. 그 기미는 따뜻하고 단맛이 나면서 약간은 쌉스럼하기도 하다. 이기 및 진통과 소종의 효능로 아울러 지닌다.

☆ 치자 꽃차
치자꽃은 해마다 6-7월이면 새로 자라난 가지 끝에서 한송이씩 피어나는데, 만리향이나 도금향에 버금갈만큼 현혹적인 방향을 주변에 퍼뜨린다. 열매는 길이가 3Cm 쯤으로 9-10월경 붉은 빛을 띤 노란 색으로 익는다. 선지, 목단, 지자, 취도, 선자, 황치자등 다양한 이명을 지니고 있는 치자는 기미가 차고 쓰다. 염증성 질환이나, 황달, 간염, 각기, 토혈, 어혈등에 좋다.

☆ 찔레꽃차
오월이면 지천으로 피는 찔레꽃은 꽃자체로 차를 우려내는 것보다 마른 찻잎에 찔레꽃 몇송이를 함께 밀봉해두었다가, 차를 다시 건조하여 마시는 것이 좋다. 찔레꽃의 날리지 않고 물드는 향기가 사랑스럽다. 진한 향기를 지닌 등꽃이나 아카시아 등도 이렇게 차를 만들어 마시면 좋다.

☆ 동백꽃차
눈 오는날 얌전한 분청사발에 붉은 동백꽃 한송이를 띄우고, 뜨겁게 우려낸 찻물을 붓는다. 안개처럼 구름처럼 실꾸리처럼 피어나는 김 속에 붉은 동백꽃이 몸을 푼다. 그릇이 얌전할수록 동백꽃은 더욱 선명하다. 철지난 봄날, 뒤늦게 핀 동백꽃을 잎차 우려낸 물에 담는다. 동백꽃에서 배어나는 단 맛과 잎차의 푸른 맛이 묘한 조화를 이룬다.
  0
3590
본문내용 작성일 조회 추천
찔레꽃 차 만들기
찔레꽃차 만들기    5월 6일 개화한 찔레꽃을 따자. 수술이 노란색을 유지할 때 따야 찔레꽃의 진한향을 간직할 수 있다. 깨끗이 씻은 후 소금을 조금 넣은 물을 끓인 후 조금 씩힌 물에 살짝 넣었다 꺼낸 후 그늘에 말리자. 5송이 정도 넣으면 찔레꽃차의 향기를 기분좋게 음미할 수 있다. ..
05-24 6925 38
장미꽃차 만들기
장미꽃차 만들기 꽃의 효능 : 장미꽃은 여름에 열독으로 인한 토혈, 갈증, 이질, 설사에 효과가 있다. 꽃차의 맛과 이용법 향기가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꽃 샐러드용으로 좋다. 여름에는 장미가 많이 핀다. 그 중에서도 줄을 타고 빨갛게 피어나는 줄장미는 꽤나 화려하고 향기도 짙다..
05-24 6556 46
구절초 차 만들기
꽃 채취시기는 10월 중 꽃이 만개하기 직전이 좋다 (원래는 구월구일 중양절에 최고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구절초는 우리강산 심산유곡 들판 등지에서 쑥부쟁이 꽃과 더불어 많이 피어난다. 이것을 채취해 꽃차로 만들면 건강차로서 최고의 효과를 거둘수 있다. 구절초 꽃차 만들기 1) 채취한 구절초를 ..
01-03 5404 41
아카시 꽃차
말린 꽃차 1.꽃을 채취하여 꽃잎하나하나를 다 줄기에서 불리한다. 2.꽃을 깨끗이 다듬는다. 3.꽃을 깨끗히 씻어 일주일가량 그늘에서 말린다. 4.일주일말린후 후라이팬에 덕거나 전자렌지에 돌려 수분을 제거한다. 5. 밀페용기에 보관하여둔다. 6.꽃잎 몇개에 뜨거운물을 부여 우려마신다. 숙성꽃차 1.2.은 위와..
01-03 3984 42
여러가지 꽃잎차
☆ 칡꽃차 대용차로서 음력 7-8월에 칡꽃을 따서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음건한 뒤 이를 무쇠솥에서 가볍게 덖어낸다. 연한 갈색 색감과 은은한 향취에 덧붙여 화려하지 않은 칡꽃의 마각은 맑고 소탈한 삶을 살아가는 산인을 연상시킨다. ☆ 국화차 옛날 공부하는 선비들이 날씨가 으슬으슬 싸늘해지면 국화꽃..
01-03 4895 54
무궁화차 만들기
<무궁화차 만들기> ◆생무궁화차 만들기 1. 무궁화 꽃송이를 따서 꽃심은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헹궈놓는다. 2. 유리 다관에 꽃 세송이를 넣고 뜨거운 물 150밀리리터를 붓고 3분정도 우린다. 3. 찻잔에 고루 나누어 따른다. ◆무궁화차 말리기 1. 꽃송이를 따서 꽃심을 떼어낸다. 2. 찜솥에 보자기를 깔고..
01-03 3921 50
1234

 

 

 

 

설연화문학  | 영상시 | 시낭송 | 프로그램 강의 및 지도 | 개인서재 운영 | 홈페이지 제작 | 영상물 제작 | 시낭송시디 제작 |

-설연화의 문학공간- 가슴시린시천지/ 홈페이지 제작/ Email : tearmiso@hanmail.net
Design by Sel.Y.H. Copyright (C) 2002.2. SICHENJI.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