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등록 비번분실

 

 

circle02_pink.gif

우리말 맞춤법

 

circle02_pink.gif

순우리말사전

 

circle02_pink.gif

민속문화대백과사전

 

circle02_pink.gif

표준국어대사전

 

 

 

 

 

circle02_pink.gif

자유게시판

 

circle02_pink.gif

 

circle02_pink.gif

삶속의 행복

 

circle02_pink.gif

영상시

 

circle02_pink.gif

좋은시

 

circle02_pink.gif

좋은글

 

circle02_pink.gif

연습게시판

 

circle02_pink.gif

추천도서

 

 

 

circle02_pink.gif

임윤규

 

circle02_pink.gif

손석진

 

circle02_pink.gif

 

 

전체방문 : 54,841
오늘방문 : 2
어제방문 : 10
전체글등록 : 2,728
오늘글등록 : 0
전체답변글 : 1
댓글및쪽글 : 709

 

 

 

 

 

 

 free talk box
추천도서  도움이 되는 책들
좋은 책은 한줄의 문장에서 깨닫는 것이 있습니다.
많은 책을 읽지는 못하지만, 좋은 책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작성자 설연화
작성일 2011-08-16 01:08
홈페이지 http://sichenji.com
ㆍ조회: 886  
호아킴 데 포사다 - 바보빅터
 
 
17년간 바보로 살았던 멘사 회장 빅터 로저스의 실화라는 말을 시작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아주 작은 실수로 인해 IQ173의 천재가 IQ73 의 바보로 전락하고 바보로 살아간다는 이야기다.
그 내용만 본다면 정말 뭐 이래? 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하지만 난 이 책을 펼치면서
그냥 스쳐 지날 수만은 없었다.
 
요 근래에 우연인지 필연인지 언어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읽게 되고 접하게 된다.
난 바보빅터를 읽는 내내 몇개의 책 제목이 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바보빅터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자신감이다.
Be Yourself (너 자신이 되어라)
 
빅터는 어렸을 때부터 말을 좀 더듬었고,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엉뚱함이 있었다.
학교에서 아이들에게는 놀림감이었고, 어느날 아이큐가 73이라고 알려지자
바보빅터라는 별명이 그를 따라다녔다.
빅터 자신도 바보라 여겼다. 항상 하는 일마다 실패했고, 무엇하나 잘하는 것이 없다고
느꼈다. 그렇게 바보라 여기고 바보로 살아가는 동안 그의 천재성은 점점 빛을 잃어버렸던 것이다.
 
바보빅터에는 여자 주인공 로라가 있다.
로라는 어릴 적 부터 무척 예뻐서 유괘를 당하기도 했었다. 아버지는 혹시 딸아이가 불행해 지지 않을까 해서
어렵지만 못난이라는 별명을 붙여주었다. 그래서 항상 못난이라 불렀고, 그 언어는 로라에게 효과가 있는 것 같았다. 하지만, 로라는 극심한 외모 컴플렉스에 시달려야 했다.
 
"나는 할 수 없을거야"
"내가 어떻게 할 수 있어"
"내 주제에 무슨 행복"
"실패 할 거야"
외모 컴플렉스로 시작된 자괴감은 끝내 모든 생각과 의식을 정지 시키고, 할 수 없다는 것으로 마무리 시켰다.
행복할 수도 없었고, 일을 할 수도 없었고, 생각을 할 수도 없었다. 그냥 허드렛일이나 도와주며
그렇게 밑바닥 인생을 살아야 했던 것. 자신이 아름답다는 생각은 단 한번도 하지 않았다.
누군가 아름답다는 이야기를 하면, 인사치레이거나 자신을 놀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을 정도다.
 
그들의 영원한 선생님인 라이첼 선생이 옆에서 그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모두 허사였다. 누군가가 옆에서 한마디 거든다고 해서 그 의식이 변화 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사람은 좋은 일은 어렵게 다가가지만, 좋지 않은 일은 쉽게 빠져 들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닐까?
 
하지만 어느날,
암기왕 잭의 출현으로 모든 비밀이 풀리게 된다
빅터의 아이큐는 173 이었지만, 담임의 편견으로 인해 앞자리 1을 놓쳤기에 73으로 이야기를 했던 것.
그래서 천재 빅터는 바보 빅터가 되었고, 자신이 바보라고 여기며 살아 갔다는 것.
 
그리고 로라는 어릴 때 유괘 사건이야기를
어느 생방송 쇼 프로그램에서 상담을 하면서 부모님께 듣게 된다.
딸이 너무나 아름다웠기에 일부러 못난이라는 별명을 만들었다는 것.
 
그 모든 것들은 주변에서 악의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자신을 믿지 못했기 때문에
인생을 허비하며 살아야 했다는 것이다. 아름다운 여인은 외모 컴플렉스로 자신의 행복마저 버려야 했고,
천재는 바보라는 미명아래 바보로 살아가야 했다는 것.
 
207 페이지의 소설을 읽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메모까지 하며 탐독을 하는데도
한시간 반이라는 시간이면 충분했다.
 
바보 빅터를 읽으며
내 인생에서 내가 놓치고 살았던 부분이 무엇이었을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가 가장  내 의지로 인생을 선택한 것은 무멋이었을까?
주변의 편견, 인식, 모든 것을 제외한 순수한 나만의 의식은?
 
바보빅터는  그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소설을 이끌어 가기 위해 설명되어 지는
삶의 진리들이 더 중요하다
한장 한 장 페이지를 넘길 때 마다 눈을 뗄 수 없는 문장들이 이 책의 매력이 아닐까 한다.
 
예를 들면, 최고의 컴퓨터 기업 애프리의 테일러 회장이 빅터에게 이런 말을 한다.
 
"자네가 아무리 세상의 기준과 다른 길을 가고 있더라도, 자네 스스로 자신을 믿는다면 누군가는 알아줄 거야. 내가 이렇게 자네의 가능성을 발견한 것처럼 말이지. 하지만 반대로 자네가 자신을 믿지 못한다면, 그 누구도 자넬 믿어주지 않을 걸세"
 
레이첼 선생이 로라에게 했던 말
" 누구나 일이 안 풀린 때가 있단다. 그때마다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지. 그리고 꿈을 포기하려고 이런저런 이유를 만들어. 하지만 모두 변명일 뿐이야. 사람들이 포기를 하는 이유는 그것이 편하기 때문이야. 정신적인 게으름뱅이기 때문이야."
 
두 번째 반복해서 읽는다.
단 한페이지도 그냥 넘길 수가 없다. 그 어떤 것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꼭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0
3590
본문내용 작성일 조회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지난 겨울 친구의 추천으로 읽기 시작한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저자 올리바 섹스는 신경학 전문의 이자 작가이다. 이 책은 신경정신과 상담 사례 모음집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희귀병의 상담사례를 정리해 둔 것으로 논문에서 중요한 부분과 함께 실려있다.   한꺼번에 모두 읽는 것..
07-11 121
김진명 소설 [싸드]
    오래간만에 김진명 소설을 들었다. 아직까지 김진명 소설 중에 읽어보지 않은 소설은 그다지 없다. 장편소설인.....고구려 는 읽다가 중간에 다른 일을 하느라 놔둔 상태지만 올 여름엔 읽을 생각이다.   책으로 들어가서 싸드는 달러 약세에 따른 세계의 정세와 미국이 살아가야 할 길은 중국과..
07-08 104
설연화 시집 - (그대를 위해 비워둔 내 마음의) 여백
추천도서는 아니구요 제 개인 시집입니다.       교보문고 구입하기   yes24 구입하기   알라딘   G마켓, 옥션등 쇼핑몰에서는 설연화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1-삶의 가지끝에 남겨진 인연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 나는 누군가에게 산다..
10-26 880
삭티 거웨인 - 그렇다고 생각하면 진짜 그렇게 된다
  바보 빅터를 읽으면서 생각나는 책이 몇권 있다. 꿈꾸는 다락방 - 이지성 그리고 그렇다고 생각하면 진짜 그렇게 된다. -삭티 거웨인   실제 이책은 2000년도에 사서 보고 그렇구나 하고 넘겼던 책이다. 아마, 그때 내 나이가 30대 초반이었기에, 현실이라는 것에 대해 너무 현실적이었을 지도 모르겠..
08-16 803
호아킴 데 포사다 - 바보빅터
    17년간 바보로 살았던 멘사 회장 빅터 로저스의 실화라는 말을 시작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아주 작은 실수로 인해 IQ173의 천재가 IQ73 의 바보로 전락하고 바보로 살아간다는 이야기다. 그 내용만 본다면 정말 뭐 이래? 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하지만 난 이 책을 펼치면서 그냥 스쳐 지날 수만은 ..
08-16 886
1Q84/ 무라카미하루키 장편소설
    1Q84 1,2,3 를 읽는데 까지 그리 길지 않는 시간이 걸렸다. 700페이지가 넘는 책이 3권임에도 불구하고, 책을 주문해 놓고 기다렸던 시간 2주를 뺀다면 10일 정도 걸렸던 것 같다.   대충 읽는 스타일은 아니다. 정독을 하고, 글 내용을 상상을 하며 읽는 스타일이다. 그런데도 10일 밖에 걸리..
11-05 1061
누릉지와 꺼먹 고무신 / 설연화 수필집
      추천도서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설연화의 첫번째 출간 책이자 유년의 시절을 그대로 담아놓은 수필집. 1970년대 전후하여 오일파동으로 힘들었던 시절의 아픈이야기, 잔잔한 이야기, 정겨운 이야기등. 어느 산골 소녀의 선머슴 같은 유년시절 이야기다.   아버지와의 아픈 추억 어..
1 11-04 1086
1

 

 

 

 

설연화문학  | 영상시 | 시낭송 | 프로그램 강의 및 지도 | 개인서재 운영 | 홈페이지 제작 | 영상물 제작 | 시낭송시디 제작 |

-설연화의 문학공간- 가슴시린시천지/ 홈페이지 제작/ Email : tearmiso@hanmail.net
Design by Sel.Y.H. Copyright (C) 2002.2. SICHENJI.COM, All Right Reserved.